홈 > 커뮤니티 > 뉴스레터

뉴스레터

   
제목 뉴스레터 제 83호 (2019년 8월)
조회 204
작성일자 2019-08-22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과 201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지원을 위한 시민게시판 홍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센터에서 시민게시판에 게첩할 새로운 포스터를 제작하고 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에서는 관내 (예비)사회적기업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민게시판 165곳 유휴공간에 두레온을 비롯한 37개의 관내 (예비)사회적기업의 포스터를 9월부터 무료로 게첩 지원할 예정이다.

시민게시판은 숭의동 16, 도화동 19, 주안동 39, 관교동 10, 문학동 7, 용현동 33, 학익동에 41개소가 있으며 홍보 포스터는 무작위로 게첩 된다고 한다.



인천광역시와 인천도시공사에서 진행한 인천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2)교육을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박규남 팀장이 530일부터 711일에 걸쳐 교육에 참여하여 각 조별 대상지 도시재생 사업계획 발표를 듣고 40여명의 교육생들과 수료식으로 마무리 했다.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난 724일에 미추홀구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주관한 아이와 어르신이 함께 걷는 수봉마을길주민설명회에 참석하였다.

설명회에 참석한 고영주 팀장은 수봉마을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이 원활하게되기 위해서는 사업의 주체가 되는 주민조직이 절대 필요하며, 사업의 주체가 되는 주민조직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는 협동조합이 있음을 안내 하였다. 또한 협동조합과 일반기업(주식회사)와의 차이점, 사회적기업, 마을기업의 개념도 같이 설명 하였다.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미추홀구청 사회적경제팀 담당자와 협동조합 빨간오두막 안상호 이사장, ()애드포라이프 박종민 대표가 모여 812일에 영상제작 & 마케팅 실무교육 간담회를 진행 하였다.

사회적경제 활성화사업으로 지난 617일부터 812일까지 미추홀구사회적경제기업 대표 및 실무자에게 사진 동영상 촬영 실습교육과 온라인 마케팅 실무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완료 후 각 사회적기업의 상황에 따라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를 활용한 사진 동영상 제작 컨설팅과 마케팅 현장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마케팅 실무교육 및 현장 컨설팅, 홈페이지, 블로그 등 마케팅 활용 지원을 통해 실제로 기업이 마케팅에서 활용할수 있도록 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매출확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홍익경제연구소와 공동으로 827(), 28() 미추홀구 및 인천시의 (예비)사회적기업 참여근로자 및 실무자 대상으로 사회적경제기업 내부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JST(제물포 스마트 타운) 13층 교육장에서 실시한다.

교육대상자는 2018년 하반기 이후 신규 일자리 참여 근로자와 실무자이며 교육 대상자는 2일중 하루만 참석하면 된다.

이번교육의 1강은 사회적경제의 이해와 근로 지침, 2강은 갈등의 원인과 조직의 갈등 관리를 주제로 기업 운영의 효율적 관리와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의 자긍심 고취를 목적으로 진행 한다. 또한 이번교육 수료자에게는 사회적 가치 측정 지표 중 근로자 역량강화 노력에 대한 교육 점수가 반영되는 수료증을 발급함으로서 교육에 참여한 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교육문의는 ()홍익경제연구소(032-446-9492)로 하면 된다.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지역특화사업인 입찰 기초 및 심화 실무교육에 예비사회적기업인 뚝딱장난감(대표 이욱상)이 참여, 6월에 입찰교육을 수료하고 7월에 도담 도담 장난감월드 중구 영종점 장난감, 도서, 영상구매입찰에 참여 낙찰에 성공하였다. 8월에 뚝딱장난감 박사님들이 7600만원에 달하는 장난감(1792), 여가용도서(915), 부모도서(230), DVD영상물(400)을 직접 납품을 완료했다.

뚝딱장난감은 은퇴자 및 고령자들이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비영리민간단체로 사회적목적과 가치를 지닌 예비사회적기업으로 대부분이 교직이나 관공서에서 정년퇴직하신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장으로 버려지는 장난감을 무상으로 수리하여 자원을 재활용하는 친환경 경제활동을 구현하고 평생 무료 A/S라는 기치를 걸고 뚝딱장난감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장난감수리 및 구입 문의는 032-433-1510으로 하면된다.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의 연계 및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공동 사업으로 “2019년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주민 한마음 축제가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홍익경제연구소, 인천광역시사회적기업협의회 등과 함께 송도 더샵그린워크 1차 아파트 중앙 잔디광장에서 97()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행복나눔 그린마켓, 버스킹공연, 알뜰바자회, 부스(체험, 판매)운영, 즉석 짜장면 파티도 진행된다.

“2019년 사회적경제와 함께하는 주민 한마음 축제가 사회적경제기업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생산제품의 판매를 통하여 지역주민들이 사회적경제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상생의 경제, 착한소비의 기틀을 마련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광진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은 이러한 행사가 인천의 많은 시민들이 사회적경제의 의미와 이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이해하는데 좋은 기회가 되리라 믿으며 앞으로도 마을공동체에 사회적경제를 알리기 위한 행사에 많은 기업이 참여하여 상생의 경제, 더불어 함께 사는 인천이 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3차 신규 인증사회적기업인 ()코차인터내셔널 (대표 김승진)은 관공서 및 기업에 소모성 물품을 전문적으로 공급하는 온라인 MRO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쇼핑몰 명칭은 포도마트로 PointDonation의 합성어이며 주요사업은 식품, 음료, 사무용품 유통이다.

기관매출액의 1%를 기부포인트로 적립하여 연말에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 기부하고 있으며 인천시 노인인력개발센터와 협약을 맺고 노인사업장 제품을 취급하며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 확대를 각 구의 노인인력개발센터와 통합 업무 협약을 추진하고 있다.


경인교통방송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의 인지도 제고와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해 매주 목요일 인천시 사회적경제기업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 밸리스 서정남대표가 88()에 소개 되었다.



지난해 12월 미추홀구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 주식회사 밸리스(대표 서정남)세상에 버려지기 위해 태어나는 생명은 없다라는 기업 이념을 가지고 편견으로 인해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국내산 농수산물(낙과, 배스)을 활용하여 기능성 반려동물용 식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밸리스의 직원들의 첫 도전은 생태계 교란어종인 배스에 들어있는 타우린과 오메가3 성분을 활용하여 반려동물 영양제, 사료, 간식을 만드는 것으로 이미 미국 FDA승인도 받았다. 또한 국내산 못난이 과일 등도 활용하여 다양한 반려동물용 식품으로 개발하고 있다.

밸리스의 제품은 현재 자체 쇼핑몰 및 다양한 오픈 마켓을 통해 구입할 수 있으며 분말영양제, 간식, 져키, 포 등 구성이 다양 하다. 밸리스는 수익의 30%를 유기동물 보호에 사용하고 있으며, 길고양이 급식소 제작사업, 유기동물 보호단체 후원사업, 지자체와 협업을 통한 생태계 교란어종 배스의 포획을 지원하고 있다. 사료, 간식 등 제품문의는 031-574-3557로 하면 된다.

다음 경인교통방송에 소개될 사회적경제기업은 95()잇츠고 ,919()클림이 방송 될 예정이다.(더보기)




()상상여행은 신규 국토부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78일에 지정되었으며 ()상상여행 (대표 김지환)은 구도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인천의 재발견이란 주제로 영상 아카이브 등 영상물을 제작하고 있다.

B2G(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기업과 정부간의 인터넷상 상거래)형태로 주요거래처는 미추홀구청, 도로공사, 빈집은행 등이며 동영상홍보, 온라인cf제작, 동영상촬영 및 편집, 스포츠미디어, 경륜선수협찬, 사이클협찬, 스포츠협찬, 자전거협찬, 등 동영상제작 및 마케팅 홍보를 하고 있다.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이광진센터장은 JST(제물포스마트다운) 입주기업으로 청년 및 사회적기업과의 연계사업이 가능하며 미추홀구 사회적기업 협의회 활동을 권해 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