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뉴스레터

뉴스레터

   
제목 뉴스레터 제 85호 (2019년 10월)
조회 149
작성일자 2019-10-31



미추홀구 사회적경제지웬센터는 사회적경제 활성화사업으로 영상 촬영, 편집 실무 교육에 이어 영상 제작 현장 컨설팅 및 마케팅 현장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영상 제작 컨설팅은 미추홀구 인증사회적기업인 협동조합 빨간오두막에서 그리고 마케팅 컨설팅은 미추홀구 예비사회적기업인 ()애드포라이프에서 제공하고 있다.

 

미추홀구 협동조합인 느루공예 협동조합 심명숙 이사장은 영상 촬영 컨설팅을 통해 영상제작 기획서를 직접 작성하고 또한 공예 체험 장면과 미추홀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 복합매장 두레온(홈플러스 인하점 2)에 전시된 다양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의 제품을 촬영하여 2분 분량의 동영상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청청프로젝트연구소와 인천로컬푸드생산자 협동조합도 영상 촬영과 영상편집 현장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 컨설팅 및 온라인 마케팅 활용 지원사업으로 경인산림복지협동조합, 세림조경디자인(), 인천컴퓨터교육연구협동조합의 홈페이지를 리뉴얼하고, 블로그 제작 및 컨텐츠 구성, 블로그 포스팅 상위노출 및 활용 방법 등을 컨설팅으로 제공하였다.







미추홀구 사회적경제지웬센터는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공공시장 진출 및 판매확대를 위한 입찰 실무 교육에 이어 전문가 매칭 1:1 입찰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애드포라이프와 미래사회건강교육협동조합은 아직 입찰에 참여하고 있지는 않으나, 향후 입찰을 통해 회사의 기반을 만들고자 입찰 실무교육 참여에 이어 컨설팅을 받고 있으며, 이들 기업에게는 입찰전문가가 1:1로 공공시장 분석, 입찰 참가 및 준비를 위한 제반 실무, 경쟁사 투찰률 분석 등을 체계적으로 컨설팅 하였다.

 

또한 ()정다운, 인천로컬푸드생산자협동조합과 ()청청프로젝트연구소는 실제 입찰에 참여하거나, 입찰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있어 이들 기업에 대한 입찰정보 검색, 공고문 분석, 입찰원리, 최근 입찰동향 및 경쟁사 사정률 분석, 엑셀을 활용한 투찰성향 분석 등 낙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컨설팅 하였다.

 


 
금년 1TBN 경인교통방송과 미추홀구를 포함한 인천지역 8개 구가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라디오 방송홍보 업무협약 체결이후 926일 미추홀구 예비사회적기업인 ()클림의 신혜림 대표가 출연하였다.

 

()클림은 “Ten cups for One chance”(‘하나의 기회를 위한 열잔)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10잔이 팔리면 하나의 기회, 즉 하나의 일자리가 생긴 다는 신념으로 청년과 시니어분들과 함께 케이터링 서비스, 칵테일 식음료 연구개발,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청년기업이다.

 

또한 청년·시니어 믹솔로지스트 (Mixologist)들이 지역의 특산물을 활용한 칵테일 쉐이커(Shaker) “팔도강산 샷을 개발하였으며, 향후 국내 지역에서 나는 여러 천연재료들을 원료로 다양한 음료를 제조·판매하려는 계획이 있음을 이날 라디오 방송을 통해 널리 홍보하였다.

 

신혜림 대표는 기존의 제품에 새로운 재료를 더한 창조적인 식음료를 개발하고, 또한 클림이라는 회사이름처럼 큰 사람의 숲을 이루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지원을 통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의 연계 및 네트워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4그린워크 1차 행복 페스티벌과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한마당을 지난 928()송도 더샾그린워크 1차 아파트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사회적경제기업 26개 기업이 참여하여 자체 생산품 판매, 다양한 체험 행사(슬라임, 강정만들기, 자개거울, 감정균형 티매트 만들기, 와이어링 구슬팔찌, 석공방향제 만들기)와 주민 축제가 같이 열려 사회적경제와 지역 주민들 간의 소통을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경제가 함께 어울려지는 한마당이 되었다.






미추홀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는 미추홀구 사회적경제기업의 도시재생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원도심 대상 사회서비스 확산과 도시재생에 대한 사업역량을 강화화여 도시재생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1111()~1112() 도시재생 선진지인 순천과 군산으로 벤치마킹을 떠납니다.

 

첨부 안내문을 참고하시고, 미추홀구 소재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지역주민,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 분들의 많은 참여를 요청 드립니다.






지난 926, 27일에 인천용현남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90명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인 한국공예전승협회 정명례대표가 자개공예(자개탁상시계)만들기를 진행 하였다.


한국공예전승협회는 공예체험으로 유치원, · · , 대학교, 일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찾아오는~ 찾아가는~ 공예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학생들은 자개공예 탁상시계를 만들며 좀 더 편이하고 계량화된 수공예품을 사랑하고 한국공예의 우수성을 알게 되었다.








지난 930일 미추홀구 평생학습관 주관 “2019년 미추홀구청 일터둘러보기에서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관계자의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소개, 사회적경제 기본 개념설명, 사회적경제조직 사례소개에 이어 관내 마을기업인 협동조합 다락의 성민희 이사장의 사회적경제 독도만들기 체험을 통하여 나라사랑의 마음과 협동조합, 마을기업이 왜 필요한지를 인화여자중학교 학생들에게 교육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