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뉴스레터

뉴스레터

   
제목 뉴스레터 제 86호 (2019년 11월)
조회 95
작성일자 2019-11-27



미추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난 11일과 12일 지역 사회적경제기업들의 도시재생 사업모델 발굴 및 역량강화를 위해 도시재생 선도지역인 전라남도 순천과 전라북도 군산을 현장 견학하였다.

 

이번 견학은 미추홀구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대표를 포함하여 지역주민, 행정부서, 중간지원기관 등 20여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였다. 이들은 순천시와 군산시를 방문하여 도시재생 사업과 주요현안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도시재생 대상지에서 활발히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을 탐방하고 또한 원도심 마을해설사와 함께 도시재생 선도지역을 직접 돌아보고 체험하면서 선진사례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보도자료 참조

http://www.kiho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836230




지난 118일 주안3동 사미골 사람들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교육을 실시하였다. 박규남 팀장이 강사로 협동조합, 일자리, 마을주택관리소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였고 주민들의 궁금한 점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묻고 대답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미골은 2019 더불어마을 희망지 사업으로 주민모임 사미골 사람들이 구성되어 마을특화사업으로 재활용 정거장 시범사업을 펼치면서 깨끗한 마을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1122일 소유와 경쟁의 시대를 넘어 나눔과 포용의 사회를 지향하는 '사회적경제 가치'를 추구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가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시 제1회 사회적경제 가치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제1회 사회적경제 가치대상은 인천광역시 10개 군구를 대상으로 '인천시 군·구 사회적경제 가치지수 측정' 등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수상 대상을 선정하였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인천권역 지원기관인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은 정량평가 기준으로는 전체예산 대비 사회적경제 예산 비율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 비율 사회적기업 수 증가율 사회적기업 평균 매출액 증가율 사회적기업 취약계층 고용 증가율 사회적기업 대상 정부지원금 지원 비율 등을 정책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였고 전문심사단의 2차 평가에서는 사회적경제 가치지수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바탕으로 지방정부 조례 및 지원체계 지방정부 사회적경제 지원사업에 대한 평가 등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미추홀구는 지난해 말 기준 10개 군·구 중 가장 높은 사회적기업 우선 구매율과 가장 많은 사회적기업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판로·홍보·창업교육 지원과 네트워크 활성화, 육성사업 등 다방면의 사회적경제 지원사업을 펼치며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얻었다.(인천일보 기사내용 발췌)

 

관련보도 : 인천일보 첨부

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004224

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004202







지난 1029일 인천로컬푸드 생산자협동조합(이하 로컬푸드) 2차 영상촬영 현장 컨설팅에 이어, 편집 현장 컨설팅 과정을 거쳐 11월 사회적기업 대표와 영상 전문 컨설턴트가 협업하여 만든 홍보 동영상이 완성되었다.

32초 분량의 로컬푸드 홍보영상에는 강화 및 인천지역 조합원의 재배 농작물 소개와 바른 식생활 교육, 음식 친근감 형성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그리고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를 통해 로컬푸드라는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협동조합의 의지도 영상에 표현되어 있다.

 

또한 마케팅 현장 컨설팅을 진행하여,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 매체를 활용하여 기업 및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홍보마케팅 실무자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현장 컨설팅도 아울러 제공되었다.

 

영상제작 및 마케팅 실무 컨설팅은 12월 중반까지 미추홀구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미추홀구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입찰 실무 교육에 이어 전문가 매칭 입찰 컨설팅이 진행되었다.

입찰을 위한 절차, 나라장터 등록절차, 기업별 관련 입찰 시장 정보, 사업확장을 통한 입찰 참여, 사정률 분석, 낙찰 성공률 확대를 위한 분석 툴(TOOL) 사용 등 입찰과 관련한 실무 지식과 정보를 맞춤형 현장 컨설팅으로 제공하고 또한 입찰 참가시 자문 컨설팅을 실시하면서 입찰 서류 검토, 투찰률 분석 자문 등을 제공하고 있다.

 

11월에는 사회적기업인 ()정다운이 입찰전문가의 현장 자문을 받아 약109천만원의 간병돌봄 입찰사업에 낙찰되어 12월부터 간병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입찰 컨설팅 및 자문은 미추홀구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사회적경제조직을 위한 복합매장 두레온(홈플러스 인하점 2)에서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적경제 기업 알리기를 꾸준하게 진행 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느루공예협동조합의 진행으로 모시를 재료로가을들녘빗자루 만들기를 116일에는 관내 마을기업인 협동조합 다락의 진행으로 가죽공예 체험1(카드 겸 명합지갑 만들기)이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여 진행 되었다.

 

앞으로 두레온 문화체험 프로그램은 1129()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손거울 만들기, 124() 가죽공예2(가죽 키링 만들기), 1212() 캘리그라피로 만드는 크리스마스 소품 만들기가 예정되어 있다.





두레온 문화체험 프로그램 관련 문의 및 신청은 두레온(032-862-7888)으로 하면 된다.






117~ 8일 인하대학교에서 사회적경제기업 및 청년기업 등 총 20여개기업 참여하여 사회적 가치추구와 스타트업 기업의 지원을 통한 지역순환 경제 구축을 위해 Meet. U. 마켓이 진행되었다. 행사를 통해 인하대학교 학생들에게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 등을 홍보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추홀구 사회적기업인 미추디자인(대표 이왕원)9월 인천대공원 입찰에 낙찰 되어, 5,200여 만원의 식목원내 식물표찰 안내판 등을 최근 납품 완료하였다.

 

이왕원 대표는 수목원 안내도 표지판. 이용수칙, 다양한 식물에 대한 표찰 안내판 설치작업을 무사히 완료 하였다, 인천대공원 수목원에 식물이 수천가지나 되고, 또한 백합과에 왕원추리 라는 식물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고 한다.

 

이러한 입찰 성공은 미추홀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수행하고 있는 지역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전문가 맞춤형 1:1 입찰 현장컨설팅 지원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공지] 53회 미추홀포럼 개최 안내

20191128() 7:30 ~ 9:00

[공지] 2020년도 자유학기제·진로체험 참여기업 모집 안내

20191122~ 123

[공지] 2019년 미추홀구사회적경제 운영성과 보고회 개최 안내

2019121816:00 미추홀구청 대회의실

[공지] 사회적기업의 지역사회서비스 실시

20191128, 12월 첫째주